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암 Q&A > 암종류별문답 > 폐암

할아버지께서 암 2기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조회수 : 331
synop  (환자/가족) 2019-09-17

초여름즈음부터 감기가 안낫는다는 말씀을할머니께서 자주하셨는데 7월경 병원 검사 당시에 감기판정받고 4일정도 입원하셨다가 퇴원하셨습니다. 당시에 폐 내시경검사에도 이상소견없었는데 퇴원후 통원 진료중에도 계속 감기기운이 안떨어지시는데 이상해서 정밀검사(조직검사)한번해보자하더라구요... 저번에 조직검사 하시고 오늘 결과나왔는데 2기라고 하십니다..

사진에 폐에 계속 뿌연게 있어서 이상하다했는데 1기는 벌써지났다는게 아직까지 모르고 지냈다는게 씁쓸한데 

문제는 할아버지 올해 연세가 89세이십니다. 아직 농사일도 하실정도로 정정하신데 그래도 암이라니..

폐암2기는 일반 암 2기랑은 좀 다르게 위험도가 높은것같은데 연세때문에 수술이나 항암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이되는데 

암이라는게 젊은사람들일수록 전이나 발전속도가 빨라서 위험하고 노령의분들은 분화가 느리다고 어디선가 들은적이 있는데 고령의 환자일 경우 치료법이 달라지거나하는 다른점이 있을까요?

주변 가족들은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하네요...

황영두
(기타)
유기농 채소나 새싹보리분말을 3끼마다 식전에 녹즙을 드시게 하고 일반병원에서 고용량 비타민c정맥주사를 받아보시는것도 암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그리고 식후에는 녹차나 과일을 반드시 드시게 하고 산을 가까이 해서 맗은 공기를 폐속에 항균작용을 일으키게 도와주는것이 좋을것같습니다.그리고 현미나 잡곡밥과 채식을 권장합니다.
2019-09-17 오후 6:31:33 
황영두
(기타)
우유,유제품 치즈,생크림, 고기,생선,조개,게,새우는 암을 일으킵니다. 황성주생식에 나오는 두유라든가 생식은 좋습니다.미역,다시마 해조류도 좋습니다.그외에 해산물도 암을 일으킵니다.
2019-09-17 오후 6:32:32 
황영두
(기타)
'송학운 김옥경의 암을 이긴 한그릇 치유밥상'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사보세요.그리고 사찰요리책도 좋습니다.그리고 암스쿨 위메뉴판에 '암생활과 음식'이라는 글이 적혀있습니다.그게 들어가서 건강한 레시피가 있습니다. 그게 들어가 보세요 좋은 자료가 있습니다.
2019-09-18 오전 8:14:32 
이건희
(환자/가족)
폐암도 2기라면 치료법의 선택지 적은 폐암 중에 수술과 방사선요법과 약물치료의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참고로 폐암은 2기의 5년 상대생존률이 50% 전후라는 유사 통게가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분이 89세의 고령이시고 현재 환자의 전신상태가 어떠신지 알 수 없지만, 이 상황은 의학적 확률의 문제라기보다 삶을 바라보는 윤리적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령에 암 외에도 수술이나 항암치료의 후유증과 부작용까지 겹친 고통을 기약없이 견디기 보다 환자의 삶의 질을 선택할 수도 있고 완화치료를 택하여 암으로 인한 사망과 자연사의 기간이 비슷해지도록 유도하는 것도 고려 대상인 것 같습니다.
2019-09-20 오전 10:24:10 
김효중
(환자/가족)
이건희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할아버지의 의사가 퍽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의 암 진단에 대한 개인 의사가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변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족이 다 모인 가운데 할아버지의 의사를 충분히 들은 다음 치료 선택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요?
2019-09-23 오전 8:54:41 
댓글쓰기
최연주    이럴수가요
이전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
목록